본문 바로가기
자전거생활

가민 엣지 1040 그룹 트랙(Group Track) 꼭 사용합시다

by 이나공간 2022. 8. 29.
반응형

가민 엣지를 사용하면서 그룹 트랙(group track)을 부가기능 쯤으로 생각하고 사용해볼 생각을 해보지 않고 있었는데요.
그 기능에 계속 궁금즘이 생겨서, 주변에 가민 사용자가 있는 김에 사용해보고 후기를 남깁니다.

그룹 트랙 설정

먼저 그룹트랙 설정부터 해야겠죠.

□ 스마트폰에서

가민커넥트에서 친구등록부터 우선 하시구요. 친구로 등록된 지인들과 그룹트랙을 통해 위치공유와 메세지 주고받기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가민커넥트 앱을 실행하고 좌측 상단의 설정을 눌러서 '안전 및 추적' - 'Live Track' 을 차례로 들어갑니다.

▼ 'Live Track'에서 우측 상단의 점 세개를 눌러 설정에 들어가면 Group Track을 같이 진행할 대상자를 고를 수 있습니다. 저는 '모든친구'로 두고 사용하도록 할게요.

□ 가민 엣지에서

가민 엣지의 메인화면에서 우층 하단의 줄 세개를 눌러 설정에 들어가서
'안전 및 추적' - 'Group Track' 을 차례로 눌러주고
Group Track 설정을 지도상의 지인들 보기(켜기), 메세지 알림(켜기), 활동종류를 설정해 줍니다.


이렇게 하면 설정은 다 끝났습니다.

그룹 트랙 사용

그룹트랙을 사용하려면 라이브트랙을 실행해주어야 합니다.
저는 라이브트랙 자동시작을 설정해 두었습니다.
▼ 이제 라이딩을 시작하면 별도의 창이 생기는게 아닌 원래 사용하던 지도에 아래와 같이 지인들의 위치가 표시되는데요. 경로 따라가기를 시행중이든 아니든 상관없이 지인들의 위치가 표시됩니다.

와츠맵에서 그룹트랙이 실행되고 있는 모습

□ 특징

매뉴얼 상에는 지인들의 위치가 1분마다 업데이트가 되고 최대 거리는 16km라고 되어 있습니다.
실제 체감상으로는 약 30초 정도마다 업데이트 되는 것 같구요. 최대 거리는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최대 단점으로 생각되는 건, A라는 사람의 위치정보를 받아서 나의 가민 엣지로 표시되는데도 딜레이가 있어서
A라는 사람과 1열로 붙어서 라이딩 중이라면, 나의 뒤에 있는 것으로 표현되구요.(나도 라이딩을 진행 중이기 때문에 신호를 받은 위치를 이미 나는 지나쳤을테니)
A라는 사람이 나보다 적당히 앞에 있더라도 지도에 나올 때는 나보다 뒤에 표현될 수도 있습니다.
※ 그룹을 이탈한 라이더의 경우에는 생각보다 상당히 유용합니다.

□ 메세지 기능

그룹트랙의 사용자들 끼리는 메세지를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메세지 기능을 사용하기 전에는 '전화하면 되지' 라고 생각했는데, 사실 나도 상대도 라이딩 중에는 전화하기가 번거롭습니다. 메세지는 상당히 직관적으로 소통할 수 있어서 간편합니다.
▼ 라이딩 중 데이터 필드를 넘기다보면 그룹트랙의 지인창이 나옵니다. 메세지를 보낼 때는 우측 하단의 메세지 창을 터치해서 보내고 싶은 메세지를 선택합니다. 합니다. 통상은 모두에게 다 보내집니다.

▼ 메세지 보낼 사람을 선별할 때는 우측 상단의 점 세개를 눌러서 보낼 사람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화면에서 X표시가 된 사람은 가민 시계를 사용하는 분입니다.(시계를 사용하는 분도 메세지를 주고받진 못했지만 지도에 위치는 표시가 됩니다.)

▼ 메세지를 받으면 화면에 이런식으로 표현이 됩니다.


이렇게 그룹트랙과 메세지 보내기를 알아봤는데요.
실제로 사용해본 결과 매우 직관적이고 유용한 기능이었습니다.
란도너스 등 장거리에서 일행들과 흩어졌을 때 굳이 전화하지 않고도 상대방 위치와 상태를 직관적으로 알 수 있으니 가민을 가지고 있는 사용자라면 사용해보길 추천드립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