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팁

해외직구 TV 로컬변경할 때 팁

by 이나공간 2022. 5. 15.
반응형

65sk8000pua를 18년에 해외직구하여 잘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최근에 로컬변경을 그냥 한번 시도해 보았는데요. 다행히 성공은 하였습니다만 서툴다보니 중간중간 막히는 부분이 있어서 시간이 한시간은 족히 걸린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로컬변경 자체 보다는 제가 어려워했던 부분의 팁 위주로 알려 드리려 합니다. 저와 같은 초보분들에게 분명 유용할 것입니다.
저 역시도 다른 이의 블로그를 따라했는데 그들의 지식을 훔쳐서는 안되겠죠.

로컬변경을 위해 구글링을 해서 얻은 결론은, 해외직구 티비의 17년식까지는 리모컨으로 가능하지만, 18년식부터는 리모컨으로는 불가하여 티비의 뒷판을 뜯어야 합니다.
1. 롬라이터 cha341a와 집게를 처음 받아보면 뭔가 잔뜩 들어있는 경우가 있어서 당황했습니다. 뭘 어디다 꽂으란 말인가 하고 말이죠. 아래 사진에 있는 것들만 추려내세요. 로컬변경에 다른 것들은 필요 없습니다.

요것만 추려내시면 됩니다.

위 사진의 오른쪽에 있는 기판이 아래 사진처럼 모양이 다른 것들도 들어 있습니다. 당황하지 말고 숫자 '1'만 찾으시고 집게의 빨간 선과 결합해 주세요.


2. 이제 티비 뒷판을 열면 나사가 긴 것도 있고 짧은 것도 있습니다. sk8000 기준 짧은 나사는 아래 빨간 부분 여섯개 입니다.


3. sk8000기준 뒷판을 열고나면 두개의 기판이 나오는데요. 우린 오른쪽을 건들껍니다. 오른쪽의 은색 쇠판을 열어야 하는데요. 기판에 부착된 옆면 아랫면의 케이블을 꼭 분리해야하는 건 아닙니다. 작업의 편의성을 위해 분리하면 좋겠지만 저는 못뺄거 같아서 냅두고 작업했습니다. 기판의 나사만 풀고 뒤집어서 롱로즈로 작업하시면 되겠습니다. 생각보다 쉽지 않아요. 기판이 망가지지 않게 조심하시길..


4. 은색 판을 열고나면 집게로 물어야 하는 부분이 나옵니다. 아래 사진의 빨간 박스 부분입니다.

▼ 줌으로 찍어 봤습니다. 1번 부분에 집게의 빨간 선이 가게 물어야 합니다.


5. CH341A 프로그램 설치를 해야 하는데요. 드라이버를 같이 받아 설치하게 될 것입니다. 드라이버를 설치 했으면 롬라이터를 결합하고 컴퓨터가 인식하는지 확인을 해 보세요. 인식이 안된다면 재부팅도 해 보시구요. 드라이버 설치를 다시 해보시기도 하세요.
윈도우11 기준, 내PC 우클릭- '관리' 로 들어가서 아래 사진과 같이 장치 관리자를 보면 인식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제가 작업한 ch341a프로그램 1.3버전이라 그런지 알아보기 힘들었습니다. 아래를 보시죠.

▼ 아이콘으로 식별해야 합니다. 우리가 사용할 아이콘 두개 입니다.
읽기는 집게를 물고나서 티비 내부 프로그램을 읽어들일 때 사용하구요.
기록은 데이터 수정을 끝내고 씌우는 작업할 때 사용합니다.


7. 국가코드 변경 등을 할 때 주소를 보는 방법입니다.
국가코드 주소가 1C58이면
좌측에 세로로 1C50을 찾고 가로로 08번을 찾아 만나는 지점입니다.
마찬가지, DVR을 고칠 때 주소가 4F4라면
4F0행에 가서 04열을 찾아 만나는 지점입니다.

8. 작업이 끝나고 결합할 때는 서멀구리스를 발라줍시다. 컴퓨터 수리하는데 가면 주사기 하나에 채워서 파는데 몇천원 정도 할 겁니다. 소중한 티비잖아요. 발라주면 발열이 심할 때 다운되는 현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그런 일이 없긴 합니다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