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팁

LG 직구 TV 고질증상(소리끊김, 리모컨 먹통) 해결 방법

by 이나공간 2020. 12. 24.
반응형

------ 21년 1월 2일 내용추가 -----
가전은 엘지, TV는 직구라는 공식대로 2년 전에 LG 65SK8000pua 라는 티비를 직구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LG 65SK8000pua는 LG 65SJ8500pua의 후속모델이죠. 직구라도 국내제품과 동일한 AS를 받을 수 있는데요. 더 싼 가격에 더 높은 성능의 티비를 구입할 수 있으니 다들 직구로 티비를 구입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티비 구입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이상 증상이 생기기 시작했는데요. 여기저기 검색해보니 이상 증상이 저만 일어난게 아니더라구요.
매직리모컨 작동이 멈추는 현상이 자주 발생하더니 최근에는 소리가 자주 끊어지는 현상이 자주 일어났습니다.
리모컨 먹통 현상은 하루에 한번씩 리모컨 초기화(2020/08/03 - [정보&팁] - LG 티비 매직리모컨이 작동되지 않을 때) 하면서 '그런갑다..' 하면서그냥 넘어갔었는데, 소리가 끊어지기 시작하고는 도저히 집중해서 시청할 수가 없습니다.
지금까지 알아본 바로는 이러한 증상은 제품이상입니다. 소프트웨어적으로 해결 안되구요. 결국 티비를 분해해서 간단한 작업을 해야 하더라구요.
아래 글을 하나 소개합니다. 저도 이 방법으로 해결하게 되었거든요.

해외직구 LG 스마트 TV WIFI, 매직리모컨 고장 연결불가 해결

각설하고 결론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19년 1월 해외직구로 장만한 LG 스마트 TV(모델명: 65SK8000PUA UHD)가 1년이 지나는 시점부터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 댓글을 달아주신 분들에 의하면

lewisyongmin.tistory.com

티비 받침대가 부러지지 않게 조심해서 작업하셔야 하고, 저는 저 혼자 작업했지만 아무래도 무게가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배선 정리를 하기위해 붙여준 테이프를 다 뜯어서 선에 자유를 주었습니다. 억지로 배선을 정리하려다보니 부득이 선이 굽어진 모양이네요. 굽어진 배선을 다 펴주었습니다.
뒷판을 열 때는 걱정하실 필요없이 나사를 다 풀고 모서리 부분부터 뒷판만 들어올리면 티비 무게 때문에 뒷판이 분해가 됩니다.

작업 전 모습입니다. 하판은 분해한 사진이 없네요. 하판 분해는 나사만 다 풀어주면 그냥 빠집니다. 더 쉽습니다.
여기도 접어진 부분이 보이네요.
굽은 선을 펴주고요. 특별한 작업은 하지 않았습니다.
뒷판 말고 하판에도 요렇게 접혀진 부분을 펴주었습니다.
작업 전
작업 후

나사를 가볍게 조으면서 조립 후 티비를 키면 리모컨이 기분좋게 작동 하는 걸로 문제가 해소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쪽은 참고만 해주세요.


소리가 끊어지는 현상은 여간 신경쓰이는 일이 아니었습니다. 이걸 해결하기 위해 알아본 바로는,
'FFC케이블과 와이파이 무선 모듈을 교체'해야 한다네요. 이게 최근에 리콜 대상이 되어서 무료로 교체 된다고 합니다. AS센터에 전화해서 알아보았습니다만, 리콜 대상은 아니라고 합니다.(그런거 없답니다.)
그리고 FFC케이블과 와이파이 무선 모듈의 교체 비용은 14만원대의 비용이 발생한다네요.
AS센터 기사님과 통화로 알게 된 수리 절차를 정리하면,

  1. 티비 초기화 및 공유기 초기화 진행
  2. 티비를 무선으로 연결해서 시청 중이라면, 유선으로 교체(여기까지는 대체로 다 해보셨을 겁니다.)
  3. 통신선 또는 장비 정비 => 어이없게도 저는 이걸로 해결했는데요. 통신단자함을 포함한 모든 랜선을 빼서 다시 꽂아줍니다. 접촉불량이 있었던 모양인지 랜선 정비해준 뒤로 1주일 째 소리 끊김이나 리모컨 먹통현상이 일어나지 않고 있습니다.
  4. FFC케이블 교체(구글링해보면 직접 시도하시는 분도 있으십니다.)
  5. 와이파이 무선 모듈 교체

AS 신청하기 전에 랜선 자체 정비 꼭 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