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319

'서'와 '써'의 차이 이번에는 ‘~서’ 와 ‘~써’의 의미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는데요. 입으로 말할때는 차이가 잘 나지 않아서 큰 상관 없지만 글로 쓸때는 의미를 알아야 정확하게 쓸 수 있겠죠. 먼저 사전에 나올까 궁금해서 ‘다음’사이트에서 검색 해보았습니다. ○ ‘서’는 사전에서 뭐라고 풀이하는지 적절한걸 못찾았습니다. ○ 써: ‘그것을 가지고’, ‘그것으로 인하여’, ‘그런 까닭으로’의 뜻을 가진 접속 부사 ○ ‘서’는 자격, 신분을 나타내는 격조사입니다. 보통 ‘나로서’라고 하지, ‘나로써’라고 하지는 않지요. 경찰총장으로서 한마디 하는데, 버닝썬 사건은 덮어라. 이 시대 언론으로서의 조선일보를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장자연리스트는 증거로서 자격이 충분하다. ○ ‘써’는 수단, 조건, 도구를 나타내는 격조사입니다. ‘망치.. 2019. 3. 30.
'갈음', '가늠', '가름'의 차이 생긴것도 비슷하면서 매우 헷갈리는 세 단어 '가늠', '가름', '갈음'의 의미차이를 공부해 보았습니다. ○ 갈음: 어떤 것을 다른 무엇으로 바꾸어 대신함 ○ 가늠: 목표나 기준에 맞는지 안 맞는지 헤아려 봄 ○ 가름: 둘 이상을 따로 나눔, 사물이나 상황을 구별하거나 분별하는 일 ○ ‘갈음’은 '대신'으로 대체해도 의미가 통합니다. 이것으로 축사를 갈음하고자 합니다. 마눌님 생신 선물은 현금으로 갈음하겠습니다. 오늘의 식사는 모두 라면으로 갈음하겠다. ○ ‘가늠’은 판단이나 짐작입니다. 이 경기의 승패를 가늠할 수 없다. → '이 경기의 승패를 짐작할 수 없다.'로도 표현이 가능합니다. 봄날의 미세먼지는 좀처럼 가늠할 수 없다. 이번 태풍의 경로는 가늠하기 어렵다. 맞춘다는 의미로, 총의 부위 중에 가.. 2019. 3. 27.
한글에서 표 계산식(합계 등) 사용하기(계산식 입력) 한글에서 표의 합계를 구하는 방법은 세가지 입니다. 1. 블록 계산식(https://gentlw.tistory.com/114) 2. 쉬운 계산식(https://gentlw.tistory.com/115) 3. 계산식 입력(https://gentlw.tistory.com/118) 이번에는 3번 '계삭식'을 이용한 방법입니다. 이는 계산식을 직접 입력하는 방법으로, 간단한 합계나 평균 뿐 아니라 다양한 함수를 이용하여 원하는 값을 구할 수 있습니다. 마치 엑셀에서 함수를 이용하는 것과 유사하다고 보시면 되겠네요. 계산식에서는 계산식을 만들 때 셀 주소를 이용하기 때문에 셀 주소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그림과 같이 셀 주소가 만들어지며, 이 또한 엑셀과 동일함을 알 수 있습니다. 셀 주소는 표의 각 셀을 선택.. 2019. 3. 23.
유시민 조카, 연좌제 실검에 '유시민 조카'가 올랐길래 기사를 찾아보았습니다. 기사내용을 요약하면 이렇습니다. 유시민 조카이자 유시민의 누나인 유시춘의 큰아들 신씨가 2017년 10월 경에 대마 9.99g을 밀수한 혐의로 재판을 받아 3년 실형을 선고받았다는 내용이다. 유시춘은 EBS이사장으로, EBS이사장으로 임명될 당시인 2018년 9월에는 이미 아들이 구속된 상태였다 뭔가 꼬투리 잡을 게 없어 발만 구르던 보수진영에 먹잇감이 생겼던지 진보진영에 대한 비판기사가 스믈스믈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벌써 김무성 사위 마약사건을 끄집어내어 반응 비교를 하고 있습니다만, 그 때의 포인트는 ‘김무성의 사위가 마약을 투약했다.’ 가 아니라, ‘마약을 투약했음에도 집행유예를 받았던 사실’ 때문이지요. 범죄인과 친족관계에 있는 자에게 연대.. 2019. 3. 21.
한글에서 표 계산식(합계 등) 사용하기(쉬운 계산식) 한글에서 표의 합계를 구하는 방법은 세가지 입니다. 1. 블록 계산식(https://gentlw.tistory.com/114) 2. 쉬운 계산식(https://gentlw.tistory.com/115) 3. 계산식 입력(https://gentlw.tistory.com/118) 이번에는 2번 '쉬운 계산식'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쉬운 계산식은 각 셀에 계산식을 넣고, 그 계산결과를 표의 왼쪽이나 상단에 나타내고자 할 때 사용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합계치를 입력할 셀(빨간 박스)에 깜빡이는 커서를 둡니다. ① 상단 [표]탭-[쉬운 계산식]-[세로 합계]를 선택하여 주거나, ② 상단의 [표]탭으로 가지 않고 [마우스 오른쪽 클릭]-[쉬운 계산식]-[세로 합계]를 클릭해주면, 자동계산이 완료되었습니다. 나머.. 2019. 3. 20.
한글에서 표 계산식(합계 등) 사용하기(블록 계산식) 한글에서 표의 합계를 구하는 방법은 세가지 입니다. 1. 블록 계산식(https://gentlw.tistory.com/114) 2. 쉬운 계산식(https://gentlw.tistory.com/115) 3. 계산식 입력(https://gentlw.tistory.com/118) 우선 1번 블록 계산식부터 소개하고자 합니다. 블록계산식은 계산결과를 표의 오른쪽이나 아래쪽에 나타내고자 할 때 사용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합계를 구하고자 하는 셀(빨간 박스)과 계산결과를 표현할 셀을 함께 지정합니다. ① 상단 [표]탭-[블록 계산식]-[블록 합계]를 선택하여 주거나, ② 셀을 선택한 상태에서 상단의 [표]탭으로 가지 않고 [마우스 오른쪽 클릭]-[블록 계산식]-[블록 합계] 클릭해주면, 간단하게 자동계산이 완.. 2019. 3. 19.
'부딪치다'와 '부딪히다' ○ 부딪치다: 둘 이상의 어떤 것이 매우 세차게 가 닿다. ‘부딪다’를 강조하는 말 ○ 부딪히다: (어떤 사람이나 사물이 다른 사람이나 사물에, 또는 둘 이상의 사람이나 사물이)힘있게 닿아지다. 직접 맞닥뜨리다. ‘부딪다’의 피동사 ○ ‘부딪치다’는 주체가 의도를 가졌거나 주체적인 경우 그릇과 수저가 부딪쳤다. 전신주에 머리를 부딪쳤다. 앞차가 급정거 하는 바람에 내 차가 앞 차를 부딪쳤다. 음주운전으로 차선을 이탈한 승용차는 가드레일을 세게 부딪치고 정차했다. 사람이 많아서 지나가던 사람들의 어깨가 서로 부딪쳤다. ※ 주체와 주체가 서로 치거나, 가만 있는 다른 대상을 주체(또는 ‘나’)가 치는 상황 ○ ‘부딪히다’ 우연히 일어났거나 수동적인 경우 길을 걷다가 뛰어가는 꼬끼리에 부딪혔다. 가드레일이 중.. 2019. 3. 19.
달구벌 소대창 후기(반전의 리사이징) 저는 평소 곱창과 같은 부위를 좋아하는 1인입니다. 어느 날 갑자기 곱창이 먹고싶어졌으나 혼자 어디 들어가서 먹기가 눈치보여서 주변 식육점을 뒤지다가 마트에서 몇가지 아이템을 찾아내었습니다. 집에서 고기같은 기름기 많은 것들을 굽는 걸 극도로 싫어하지만, 에어프라이어를 집에 들인 덕에 시도를 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이번 시도 대상은 달구벌명가 '달구벌 소대창'이라는 아이입니다. '달구벌명가'가 제조사구요, 소대창 말고도 돼지막창, 소특양 등등 앞으로 더 시도해볼 세가지를 종류별로 사놨습니다. 마트에서 여러가지를 같이 구입하는 바람에 잘 기억이 안나지만 13,500원 정도 했던거 같은데, 지금 보니 인터넷이 더 싸네요. 맛있으면 다음에는 인터넷 구매하는 걸로.. 앞면입니다. 잡냄새를 잡았고 부드럽고 쫄깃.. 2019. 3. 18.
혼동과 혼돈 이번에는 혼동과 혼돈의 의미와 용법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혼돈[混沌]: 마구 뒤섞여있어 갈피를 잡을 수 없는 상태 혼동[混同]: 대립되는 것을 뒤섞어서 생각하거나, 서로 뒤섞여 하나로 생각하는 것 ○ 혼돈은 어지럽고 복잡한 상태를 의미합니다. 소위 말하는 맨붕상태라고 보시면 이해가 쉽겠네요. - 내 머릿속이 혼돈의 상태이다. - 버닝선 사건으로 YG엔터테인먼트가 혼돈에 빠졌다. - 우주는 빅뱅 후 혼돈상태를 거쳤다. ○ 혼동은 ‘동일한 것으로 착각한 것’, ‘내가 그렇게 생각한 것’입니다. - 막걸리와 동동주를 같은 것으로 혼동했다. - 참조와 참고를 혼동하여 사용했다. - 설탕과 사카린을 혼동해서는 안된다. - 전라도 광주와 경기도 광주를 혼동하면 안된다. 2019. 3.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