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팁/한글문서

한글에서 표 계산식(합계 등) 사용하기(계산식 입력)

by 이나공간 2019. 3. 23.
반응형

한글에서 표의 합계를 구하는 방법은 세가지 입니다.

1. 블록 계산식(https://gentlw.tistory.com/114)

2. 쉬운 계산식(https://gentlw.tistory.com/115)

3. 계산식 입력(https://gentlw.tistory.com/118)

이번에는 3'계삭식'을 이용한 방법입니다.

 

이는 계산식을 직접 입력하는 방법으로, 간단한 합계나 평균 뿐 아니라 다양한 함수를 이용하여 원하는 값을 구할 수 있습니다. 마치 엑셀에서 함수를 이용하는 것과 유사하다고 보시면 되겠네요.

 

계산식에서는 계산식을 만들 때 셀 주소를 이용하기 때문에 셀 주소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그림과 같이 셀 주소가 만들어지며, 이 또한 엑셀과 동일함을 알 수 있습니다.

셀 주소는 표의 각 셀을 선택했을 때 한글 창 하단에 나타납니다. 

 

 

이제 합계를 구해볼텐데요.

합계치를 입력하고자 하는 셀에 커서를 두고 []-[계산식]을 누릅니다.

창이 열리면 함수에서 ‘SUM’을 선택하고 쉬운범위에서 합계대상을 쉽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합계대상이 복잡한 경우에는 위에서 알아 둔 셀 주소를 이용합니다.

다시 합계치를 입력하고자 하는 셀에 커서를 두고 []-[계산식]을 누릅니다.

창이 열리면 함수에서 ‘SUM’을 선택(또는 계산식에 직접 sum을 입력) 하고 각 셀들을 직접 입력합니다.

이번에는 표의 전체 합계를 구해보겠습니다. 합계치를 입력하고자 하는 셀에 커서를 두고 주소 'B4'에서 'F12'까지의 모든 숫자의 합계를 구하고자 상대주소를 이용하겠습니다. 상대주소는 계산식이 삽입되는 위치를 기준으로 변수를 ‘?’로 처리하는 방법입니다.

계산식에서 주소를 상대주소인 '?4:?12'로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주면 계산이 완료되는데요. 산식을 입력하는 셀의 위치에 따라서 ?로 처리한 부분이 자동으로 바뀌게 됩니다.

계산이 완료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