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팁/한글문서

한글문서에서 그림 용량 줄이기

by 이나공간 2019. 3. 8.
반응형

한글프로그램에서 사진을 첨부하는 문서작업을 할 때 용량이 지나치게 커지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대부분의 경우가 사진의 용량 때문이다.

사진 자체의 용량을 줄여놓고 작업을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문서를 다 만들어 놓은 상태에서 다시 사진작업을 하기는 여간 성가시지가 않다.

그래서 한글프로그램 내에서 그림의 용량을 줄이는 방법을 찾아보았다.(한글 2014 기준)

방법은 크게 세가지가 있다.

1) 문서에 포함된 그림 개체를 잘라서, 잘려진 그림영역을 지워 크기를 줄이는 방법

2) 삽입한 그림 크기에 맞춰 줄이는 방법

3) 설정한 해상도로 변경하여 줄이는 방법

------------------------------------------------------------------- 

 

1)번 방법은 문서 내에서 그림을 선택한 후 [그림]탭에서 자르기를 클릭하고 그림의 범위를 줄여주면 된다.  용량 줄이기라기 보다는 사진의 원하는 부분만 쓰고자 할 때 자르기 용도가 더 맞겠다.

 

2)번 방법은

i)그림을 선택한 후 [그림]-[줄이기]-[용량 줄이기 설정]을 선택.

 

ii)[그림 용량 줄이기] 상자에서 선택사항에 삽입한 그림 크기에 맞춰 줄이기를 체크표시하고 확인 클릭.(잘라낸 그림 영역 지우기를 같이 체크 해주면 문서 용량을 더 많이 줄일 수 있다.)

 

iii) 이제 저장하면 사진 용량이 줄어들면서 자동으로 문서 용량이 줄어든다.

 

첨부된 사진의 크기를 작성중인 문서의 크기에 맞게 자동 조정되는 기능인데, 개인적으로 문서의 사진품질이 심하게 떨어지므로 비추.

 

3)번 방법이 세가지 방법 중에서는 가장 쓸만한 방법으로

i)그림을 선택한 후 [그림]-[줄이기]-[용량 줄이기 설정]을 선택.

ii)[그림 용량 줄이기] 상자에서 선택사항에 설정한 해상도로 변경하기를 체크표시하고 확인 클릭.

iii)  이제 저장하면 사진 용량이 줄어들면서 자동으로 문서 용량이 줄어든다.(아래 사진은 해상도를 840으로 설정했을 때의 결과이다.)

 

위 세가지 방법은 문서 내에서 사진용량을 빠르게 줄일 수 있다는 이점이 있지만, 미리 사진용량을 줄여두고 문서작업하는 것 보다는 확실히 사진 품질이나 용량축소 면에서 효율성이 부족해 보이는건 어쩔 수 없었다.

반응형

댓글